중국 풍력 터빈 제조업체 능력에 관한 비교 분석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전통적 석유연료 에너지와 비교할 때 풍력은 온실가스의 충격을 완화하고 전력공급원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를 공급한다. 각국 정부는 기후변화 및 석유연료 고갈에 대비하기 위하여 신재생 에너지 자원에 의한 전력생산 비중을 증대시키고 있다. 청정에너지로서 풍력발전은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 중국 정부는 지난 10년 동안 풍력분야의 강력한 지원정책을 바탕으로 중국 풍력터빈 제조 산업의 급속한 성장을 주도하였다. 2005년부터 세계유수 풍력터빈 제조회사들이 완전 외국자본기업을 설립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하였다. 중국 제조업체들이 양적으로 또 생산성 측면에서 획기적으로 성장하였고, 중국 풍력터빈 시장에서 중국 시장에 진입한 외국기업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 본 문헌은 중국 풍력터빈 제조 산업의 특성을 분석하고, 풍력터빈 제조자들 사이에 경쟁우위 시스템의 계층구조에 대해 기술한다. 이 분석시스템은 5개의 지표와 10개의 보조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표에 따른 성과를 비교하여 중국 풍력시장에서 자국 및 해외 풍력터빈 제조업체들의 강점과 약점을 경쟁력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 중국에 진출한 해외 풍력터빈 제조업체는 제품성능과 신뢰성, 국제 인증, 주요 공정부품 및 핵심기술 부문에서 유리하고, 중국 업체는 풍력터빈의 가격, 설비의 위치 및 개방 시장 능력 부문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의 야심찬 지원으로 중국 풍력터빈 제조업체는 생산기술, R&D능력, 기술표준, 인증시스템 등을 구축하였다.
○ 우리나라도 2020년까지 서해에 2.5GW의 해상풍력발전 단지 건설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풍력발전시스템 공급사들이 5∼10MW급 풍력발전기를 각각 2∼3기씩 공급할 계획이다. 국내수요를 바탕으로 풍력발전 제조업체들이 협력하여 제조기반을 구축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풍력터빈 산업이 크게 발전하기 기대한다.
- 저자
- Zhen-yu Zhao, Wen-jun Ling, George Zillante, Jian Zu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39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24~432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