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마찰교반용접의 새로운 전개

전문가 제언
○ 마찰교반용접이 개발되고 20여년이 경과하여 철강이나 티타늄 및 티타늄합금에도 적용되는 등 여러 종류의 새로운 프로세스가 개발되고 있다. 지금까지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영역에도 마찰교반용접법이 전개되고 있다. 여기서는 최근의 진전 상황을 설명하였다.

○ 마찰교반용접은 접합용 공구와 피용접체의 마찰열을 이용하므로 기존의 용융용접에 비해 낮은 입열로 용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은 잔류응력과 적은 변형 등의 장점이 많은 용접방법이다.

○ 또한 기존의 용융용접과는 달리 별도의 열원, 용접봉, 용가재 등이 필요치 않아 용접과정에서 유해광선이나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인 용접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 유럽에서는 영국과 독일을 비롯하여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에서 알루미늄 합금, 선박 및 수송수단의 경량화를 위해 FSW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영국의 British Areospace Airbus사는 자동화하기 어려운 리벳 용접을, 독일의 Daimler Chrysler Areospace Airbus사는 여객기 동체 외판의 다양한 패널 접합에 응용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약 10여 년 전에 학술연구형태로 시작되어 현재까지 주로 연구기관 및 대학에서 연구 활동에 국한되었섰다. 국내에서 처음 개발하여 설비를 도입한 기업은 (주)윈젠으로 유통이 시작된 것은 5년여에 불과한 실정이다.

○ 국내 FSW산업을 저해하는 가장 큰 문제는 TWI(영국용접연구소)와 국내 산학연 간의 대립이었다. 국내 기업들이 TWI에 로열티를 지불하고 설비를 생산하고 있으나 이 경우 용접설비를 구입한 업체에 대해서도 일정액의 로열티를 요구하고 있어 문제가 되었다. 원천 특허기간은 지나갔으나 파생기술에 대한 특허는 대부분 일본과 미국이 가지고 있어 후발주자인 우리는 선진국의 특허를 피해서 개발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저자
Sato Yutaka S., Kokawa Hiroy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83(3)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3~230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