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교반용접의 기초
- 전문가 제언
-
○ 마찰교반용접(FSW)은 종래의 용접법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우수한 특성을 지닌 용접법으로 철도차량, 자동차, 토목건축물 및 선박을 중심으로 적용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Al합금에만 국한하지 않고 철강재료 등의 마찰교반용접에서도 가능하게 되었고 앞으로 더욱 많은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 마찰교반용접은 고상용접이기 때문에 용융과 응고에 따른 결함 발생에 문제가 많은 Al합금의 용접에 적합한 기술로서 크게 보급되었다. 아크용접에 비해 용접 수축이 적어 품질 안전성이 높고 작업환경이 우수하여 아크용접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다.
○ 현재 철도에서는 차량에서 뿐만 아니라 철교, 역, 홈 등의 지상구축물에 응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에서는 용접 온도가 극히 낮아 용접 후 열 수축량이 적어 무도장 차량에서도 완전히 동일 재질로 용접이 가능하고 일체감을 가지게 하는 특징이 있다.
○ 마찰용접기술은 60년 가까이 된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는 마찰용접기술이 새로운 용접기술로 인식되고 있어 산업분야에서는 열악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마찰용접기는 대부분 해외 제품이며 이것도 학교와 연구소용으로 보급된 것이다.
○ 국내기술로는 항공 우주산업 등에 적용되는 대용량급 설비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일반산업에 적용 가능한 소용량급 설비생산은 시장규모가 그리 크지 않고 경합금용접 및 플라스틱 사출성형에서 기존의 본딩 작업을 대체하며 그 시장규모를 확대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의 FSW기술을 연구하는 학교 및 연구기관은 경북대학, 성균관대학, 부산대학 등 일부대학과 RIST, 생산기술연구원 등 모두 합해 열 곳 정도이며 특히 TWI와의 특허 로열티 문제 등으로 연구개발 및 산업적용이 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 저자
- Fujii Hideto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83(3)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1~21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