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소아에게 항생제 투여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과 그 대책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항생제 투여시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소화장애로서 설사, 메스꺼움, 복통, 복부팽만 등이 있다. 심계항진, 황달, 검은 소변 등 신체적 이상기능이 있으며 두드러기, 가려움, 종기와 같은 모든 알레르기 증상도 자주 발생한다.

○ 같은 항생제를 자주 복용하게 되면 빈도가 높을수록 내성도 강해지므로 이러한 환자에게는 감염을 치료하기 어렵게 되어 점차 보다 강한 항생제로 복용량을 더욱 늘리게 된다. 이것이 부작용의 가능성을 증가시켜 증상이 심각해질 뿐만 아니라 생명까지도 위협하게 된다.

○ 소아의 경우 특히 영유아의 경우에는 자신의 증상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하는 보호자가 아이의 태도, 상태, 움직임에 대한 기미가 평상시와 어떻게 다른지 가급적 정확하게 관찰하여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이는 의료진의 진단에 가장 필요한 정보이며 보다 빠른 대처와 정확한 항생제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항생제의 남용이나 과용을 줄여 부작용을 감소시키려면 발병 즉시 소아에게 감염된 균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출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가장 감수성이 있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투여해야 한다. 과거 의료계에서는 발병초기 우선 광역 스팩트럼의 항생제를 투여하면서 혈액과 소변 등을 배양(장시간)하여 병원균을 동정하였다.

○ 최근 PCR에 의한 핵산증폭기술의 발달로 분자진단키트의 개발이 활발하다. 국내에서도 산학계 합동으로 분자유전기반 체외진단키트가 개발되어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었다고 보고되었다. 국내에서 빈발하는 병원균의 유전체 해석을 통해 각 병원균에 특정된 핵산의 정확한 검출시스템이 표준화되면 이를 기반으로 한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으로 감염증의 치료는 물론 내성균과 부작용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자
Ishig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3(3)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54~460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