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잔류성 유기오염물질이 호흡기 및 면역시스템의 발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잔류성, 생체농축 및 독성 때문에 잔류성 유기물질(POPs)이 최근에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물질이 갖는 장거리 이동성 때문에 극지동물에 축적되었으며, 이로 인해 2001년 5월에 스톡홀름협약이 채택되었고, 2004년 2월에는 UNDP도 본 협약을 추인해서, 동년 5월부터 발효되고 있다.

○ 이러한 POPs는 농약, 의약품, 개인용품 및 산업체에서 발생하며, 본고에서는 주로 PCBs와 다이옥신과 DDE, DDT 등의 일부 농약을 거론하고 있지만, 이들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새로운 제품이 필연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새로운 POPs에 대한 규제도 지속되어야 한다.

○ 주요하천을 식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국내 실정에서 이러한 POPs 물질이 식수원에 자연스럽게 유입하므로, 외국보다 국내에서 더 많은 규제와 관심이 요망된다. 실제로 낙동강 하류에서 기형의 어류가 종종 등장하고 있다.

-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농약사용량의 최적화, 배출허용기준의 강화 등이 필요하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농약을 저감하기 위해 선진국의 사례와 같이 친환경영농을 위한 영농자금지원 또는 비용보전 등의 인센티브 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POPs가 인체의 호흡기와 면역시스템에 주는 영향을 검토했고, 일부 항목에서는 관련성을 확인했으나 많은 경우에서 조사규모, 이성체의 차이, 측정단위의 차이 및 조사 수의 차이 때문에 관련성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한다.

○ 국내에서도 환경부가 이러한 현상을 감안해서 잔류성 유기물질관리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선해서, 2012년 8월부터 이 물질의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2013년부터 POPs 물질이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측정 막에서 모니터링 된다고 한다. 이러한 POPs 수준을 측정하는 대상을 침전물과 생물 등과 같은 다른 환경매체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저자
Mireia Gasco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52
잡지명
Environment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1~65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