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 중방식 시스템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세계는 증가하는 공해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규제를 강화하고 있고 업계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량의 용제를 사용하고 배출하는 도료업계에 대해서도 VOC의 규제가 제정되어 도장 면적당 VOC 배출량을 g/㎡ 단위로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새집증후군이나 대기의 오염, 작업장에서의 용제 중독증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도 피부로 느끼는 심각한 문제이다.
○ 해상, 공업지역과 같은 가혹한 부식환경에 놓여있는 해상구조물, 교량, 선박, 발전설비, 비료 및 화학공장 등에서 장기간의 방청, 방식성을 유지할 수 있는 중방식 도료를 사용한다. 자원절약과 저공해성이 없는 도료는 우수한 도막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중방식 도료로서 가치가 없다. VOC 배출도 줄이고 경비절감, 공사 작업기간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제품생산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 PRTR 제도는 1996년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가 회원국에 도입 권고한 제도로서 사업자가 의무적으로 신고 등록한다. 우리나라도 OECD 가입을 계기로 유해화학물질을 관리하는 전담조직을 증설하고 법제화하였다. OECD 회원국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가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정확한 화학물질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서 산정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나노 크기의 초미세 물질에 관해서는 국내외 연구가 미흡하여 안전성 확립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에 따른 연구도 향후의 과제로 남아있다.
- 저자
- T.Asa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4(3)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68~172
- 분석자
- 강*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