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강건성(robustness)의 분자기작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이 논문은 제놈수준의 데이터를 가지고 전통유전학과 집단유전학의 조합에 의해 가능해진 식물의 분자생물학적인 강건성기작을 알아내기위한 최근의 연구 및 기술적 진보를 기술하고 있다.
○ 생물체가 교란에 저항해서 표현형을 유지하는 능력인 강건성이 발달생물학자와 유전학자들의 흥미로운 연구주제로 등장하고 있다.계속되는 연구결과가 진화과정과 이병성에 대한 예측과 함께 유전형에서 표현형으로 발현되는데 있어서 강건성의 중요한 역할을 뒷받침하고 있다.
○ 동물 그리고 진균과 비슷하게 식물의 강건성은 유전적 네트워크구조의 기능이다.대부분의 교란은 완화되지만 네트워크중심의 교란은 많은 형질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 식물에서 유전자발현이 작은(small) RNA에 의존하여 조절되는 것은 miRNA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사실상 많은 수의 식물 특이적 작은 간섭RNA(siRNA)가 있으며 일부는 기동성을 가지며 강건성 패턴형성을 용이하게 하고 있다.
○ 대부분의 단일 기능상실(loss-of-function)돌연변이체들은 표현형으로 발현되지 않는다.반면 고도로 연계된 네트워크를 가진 작은 그룹은 다른 여러 가지 유전자들과 함께 상위(epistasis)현상을 보인다.
○ 대립인자(natural allele)가 기능상실 돌연변이체와의 상호작용연구와 동등하지는 않지만 진핵생물의 유전적 네트워크는 적은수의 취약한 마디( nodes)가 교란당하지 않는한 대부분 교란에 강하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 강건성 분자마커가 사람을 포함하는 비모델 생물에서 강건성을 연구하는데 혁명을 가져올 수 있으며 진화과정과 이병성에서의 강건성의 역할을 탐색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Janne Lemp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6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2~69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