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백금을 염산으로 용해하는 환경조화형 새로운 리사이클 기술 개발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백금은 일반적으로 보물장식품으로 사용한 금속이지만 실제로는 공업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특이한 촉매성능이 있어서, 자동차 배기 가스를 정화하는 촉매로 Pt 총수요량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수요가 많다. 배기가스 때문에 환경문제에 관한 근년의 규제 강화나 관심이 높아 지면서 Pt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편 Pt 공급은 총 공급량의 약 80%가 광석을 제련하여 충당함으로 리사이클링에 의하여 회수하여 공급하는 양은 전 수요양의 약 20%이다.

Pt광석 공급 국가는 2011년에 남 아프리카와 러시아에서 약 90%를 차지하였으며 최근 중국에 의한 리어어스를 이용한 외교 전략을 생각해 보면, 공급국의 편재는 자원 안전 공급 면에서 큰 불안 요소가 된다. 더구나 광석 중의 Pt 품위는 최대 5ppm 이하이므로 제품을 생산하려면 Pt 함유량의 20만배 이상의 광석을 채굴해야 함으로 공급국에서는 심각한 환경파괴와 다량의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

금후의 Pt자원을 장기적이고 다각적으로 안정 확보해서, 환경 부하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환경조화형 효율이 좋은 리사이클링 공정 개발이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Pt를 시작으로 하는 귀금속의 현행 리사이클링에 관한 문제점이나 기술적 과제에 대하여 설명 하고 Horike 등이 신규로 고안, 개발한 환경 조화형 새로운 리사이클링기술의 개요 및 정의 장래성에 대하여 소개한다.
저자
Chiyoko Horike, et al,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52(2)
잡지명
まてりあ(日本金屬學會會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1~73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