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목표에 맞는 중국의 바이오연료 개발
- 전문가 제언
-
○ 고도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은 2009년에는 드디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에너지소비국이 되었다. 이런 가운데 중국정부는 현재 석유의존 또는 석유 수입의존도의 억제를 목표로 대체연료 개발과 보급에 노력하고 있다.
○ 바이오연료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다. 중국은 최근에 바이오연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산림의 농경지화로 인해 산림전용을 부추기고 있다. 결국 바이오연료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보다 산림자원 파괴로 인한 온실가스 증가가 더 크다는 조사결과도 나오고 있다. 이 점이 바이오연료의 두 얼굴인 것이다.
○ 바이오연료 산업은 농업, 화학, 자동차, 발전 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의 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는 통합시스템으로 내수수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농민들의 임금상승이나 일자리 창출과 같은 수많은 이슈들을 해결함으로써 사회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바이오연료는 중국의 에너지전략의 일환으로 중국정부는 바이오연료 산업의 개발을 위한 확실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중국정부는 기술타당성과 경제적 타당성을 기반으로 이러한 로드맵을 개발한 것이다. 특히 내몽고자치구, 신장 위구르 자치구 및 발해만 권역에 생산기반을 집중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중국정부에 따르면 오는 2020년에 에탄올생산 잠재력은 1400만 톤에 이를 것이며 2030년에는 2,550만 톤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중국정부가 바이오연료 산업을 육성하는 이면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도 존재하고 있다. 곡물경작지의 감소로 식량부족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정부는 농경지를 침범하지 않고 식량을 소모하지 않으며 생태환경을 파괴하지 않는다는 원칙 하에서 비식량 에탄올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점은 바이오연료 개발의 유아기에 있는 우리 정부나 민간사업체도 유념해야 할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 Shiyan Chang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51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4~79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