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열 히트펌프시스템의 사례-사무실빌딩, 기숙사-
- 전문가 제언
-
○ 히트펌프는 미이용 에너지인 공기, 물, 폐열 등에 보조 에너지를 투입하여 유효 에너지가 되도록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즉, 히트펌프는 보일러 등과 같은 에너지 발생 설비가 아니라, 에너지를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또한 히트펌프는 ‘열을 저온으로부터 고온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에너지(일)를 가할 필요가 있다’는 ‘열역학 제2법칙’을 이용하여 보조 투입 에너지의 3~6배에 상당하는 에너지를 얻는 장치이다.
? 지중열 히트펌프(GSHP) 시스템은 미이용 자연 에너지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장치이다. 지중(땅속)의 온도는 연간 내내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어, 외부 온도에 비해 여름철에는 서늘하고 겨울철에는 따뜻하다. 이 안정적인 미이용 에너지인 지중열을 열원으로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이 GSHP이다.
○ GSHP는 1980년대부터 미국과 유럽에서 보급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미국과 유럽 및 중국 등에 많이 설치되어 있으나, 일본과 우리나라에는 다른 종류의 히트펌프와는 달리 보급이 미미한 편이다. 일본에도 지중열 히트펌프의 보급 확대가 꼭 필요하지만 여태껏 여타 지중열 히트펌프 선도국에 훨씬 미치지 못한 원인을 일본의 토질과 직접 관련 있는 것(토질의 심한 불균일에 따른 굴착비의 표준화 불가 혹은 고가)으로 분석되어 있다.
○ 최근 일본 정부와 히트펌프 관련 단체는 GSHP의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본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과 같은 구체적 기술을 많이 개발하여 발표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 걸맞은 열교환기를 개발?보급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급속한 보급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우리나라에도 GSHP 시스템의 활용 확대가 필요하다는 관련 기관과 단체의 많은 권고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술 내용과 사례를 에너지 활용 측면에서 적극 참고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NAKAMURA 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86(8)
- 잡지명
- 空氣調和衛生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51~762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