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전통식품(지중해식이)의 형태와 안전성
- 전문가 제언
-
○ 이 리뷰는 채소, 두류, 과일, 올리브유, 견과류 및 곡류의 6 성분을 주로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특성화되는 지중해식이의 중심인 그리스전통식품의 안전성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 전통식품문화는 약 3,500년이라는 긴 역사와 문화가 많이 발전된 그리스를 통해 더욱 발달되었다. 유럽식품문화의 시초인 그리스전통식품에는 3대 주요 식품이 있다
○ ①수블라키(Souvlaki)는 고기, 채소, 해산물 등을 꼬치에 끼워 소금과 후추로 양념을 하여 구워 만든 것이고, ②기로스(gyros)는 포도주에 닭고기나 돼지고기의 바비큐에 각종 채소로 돌돌 말은 것이며, ③무사카(moussaka)는 소고기 또는 양고기를 다진 것에 양파, 가지 등의 채소를 올리브유에 볶아 화이트소스, 치즈, 계란반죽을 입힌 전통식품이다.
○ 그리스인들은 상대적으로 육식을 적게 먹고 신선한 과일, 채소 및 해산물을 즐겨 먹는다. 이런 식이가 바로 그리스샐러드(Greek salad)이다. 토마토, 양상추, 피망에 요구르트, 소스, 올리브열매, 치즈로 만들어진다. 최근통계에 따르면 과일 및 채소소비량은 2006년 310만 톤으로 그리스 인구 1인당 약275㎏의 과일과 277㎏의 채소를 섭취한 것이다, 이는 유럽연합 전체시장의 6%로 상위권에 속한다.
○ 그리스요구르트는 원유와 유산균 등 100% 천연원료만을 사용해 가내공업방식으로 발효시킨다. 일반발효유에 비해 단백질 및 칼슘 등 영양소 함량이 2배 높고, 살아있는 유산균수가 일반발효유대비 100배 이상 많아 건강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에서는 그리스전통식품을 비롯한 지중해식이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없어, 향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식품인 지중해식이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2008년 미국 건강전문지 Health에서 발표한 세계 최고 5대 건강식품에 그리스의 요구르트와 올리브유가 포함되었다는 사실로 보아 이들의 체계적인 연구가 시급하다 할 수 있다.
- 저자
- Efstathios Z. Panagou, George-John E. Nychas, John N. Sof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29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2~41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