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간친화적인 단말을 지향한 아기곰형 소셜 로봇과 로봇 테라피

전문가 제언
○ IT, BT 산업에 이은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RT(Robot Technology)가 급부상하면서 최근 들어 새로운 개념의 로봇인 소셜 로봇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 기존 모델 대비 수백 배 빠른 데이터 처리 기술과 다양한 센서 장착으로 인간과 감정을 교류하고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이 로봇들은 인간이나 동물과 유사한 체형을 가졌고, 신체를 움직여 희로애락을 표현하며, 인간과 로봇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능형 로봇을 총칭한다.

○ 소셜 로봇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노인 돌보기, 보안 등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방송,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시장조사 등의 역할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원형 로봇의 관찰 가능한 능력에 중점을 두고 개발이 진행 중인데, 이는 지능적 이동성을 부여하고 대화내용을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사람을 인식하고 감정인식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중이다.

○ 오울루 대학(University of Oulu)은 바이너리 패턴(Binary Pattern)과 같은 작업 등에 세계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음성 애니메이션, 내비게이션, 그리고 기계시각(Machine Vision)과 같은 분야의 최신 기술을 적용해 소셜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그들은 로봇 간의 상호작용을 진일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희로애락 등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반응하며, 인간의 표정, 몸짓 그리고 말투 등을 해석할 수 있는 로봇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지능 로봇 사업단이 개발한 영어보조교사 잉키와 메로는 2010년 미국 타임지 선정 세계 50대 발명품에 선정될 정도로 한국의 소셜 로봇 수준은 세계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Finland의 선진적인 기술과 한국의 섬세한 동작구현 등 각자의 강점을 조합할 때 소셜 로봇 시장의 선도국이 될 가능성이 있다. 구체적인 개발계획과 투자비용 등을 검토하여 적절한 파트너를 선택한다면 충분히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Ichiro Watanab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51(7)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14~619
분석자
서*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