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센서의 과거와 현재

전문가 제언

본 30주년의 기념 이슈는 바이오센서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볼 수 있는 완벽한 기회이며, 실제로 이 기간 동안에 바이오센서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이루어졌다. TIBTECH(Trends in Biotechnology)의 탄생은 틈새 학문영역에서 시작되었으며, 시장에 출시된 한 가지 제품에서 시작되어 산업계, 정부, 학계의 관심을 끄는 수십억 달러의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30년 전에는 세계시장 규모는 연간 5백만 달러 미만의 가치가 있었다. 현재는 약 4500개의 논문이 매년 바이오센서에 대하여 게재되고 있고, 바이오센서에 대한 전 세계 매출은 약 13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원본 그림 1).

이런 경이적인 성장을 유발한 획기적인 발전을 강조하기 전에 초기 수십 년부터 이 분야의 진정한 선구자들의 공로를 인정해야 한다. 고 Clark는 1962년 논문에서 현대 바이오센서의 개념을 발표한 최초의 인물이었다. 동시대 미국에서 Gerry Guilbault와 Garry Rechnitz은 생체인식 요소로서 조직의 사용과 이온선택성 전극으로 그 개념을 확장하였다. 1970년대 까지는 Suichi Suzuki 교수의 제자 등이 전세포 바이오센서와 면역센서의 새로운 주제를 등장시켰다.

산업화 초기에는 불안정한 시작을 보였으나. Yellow Springs Instrument(YSI)사에 의해 출시된 효소-전극-기반의 포도당(glucose) 분석기가 성공적으로 출시되었다. 이는 당뇨병 클리닉(diabetes clinics)의 분리 분석을 위해 선택하는 기기가 되었다.

저자
Anthony Turner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31(3)
잡지명
Trends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19~120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