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도금 숙련작업자의 기능요소분석과 디지털화 도구의 연구개발

전문가 제언
○ 일본 경제기반을 지탱해 온 제조업은 만성적인 산업구조의 정체와 글로벌화가 확산되어 가면서 문제점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특히 2007년에 문제시 되었던 제1 베이비붐 세대의 대거 퇴직 및 구조조정 등으로 제조현장의 핵심인 숙련작업자의 기능 및 노하우가 단절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대응방안으로 제조기술(MT)과 정보기술(IT)의 융합으로 현장 기능작업을 디지털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여기서는 도금작업의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예로 소개하였다.

○ 일본의 “모노즈쿠리(Monozukuri)”는 우리말로 직역하면 “물건 만들기”이다. 하지만 단순한 물건 만들기의 의미를 넘어 “장인정신”이라는 뜻이 숨어있다. 우동 한 그릇, 칼 한 자루를 만들더라도 장인정신을 발휘하여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뜻이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단순 제조업이 제3국으로 이전되면서 젊은 세대들의 제조업 기피현상으로 장인정신을 이어 갈 맥이 단절위기에 처하게 되자 출현한 방법이 IT 기술에 의존하여 숙련작업자의 기능을 데이터베이스화한다는 것인데, 과연 보이지 않는 장인정신의 맥을 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 도금은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전자, 반도체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핵심 기반기술이다. 하지만 폐수 발생 등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데서 3D 업종으로 취급받으며, 전형적인 중소기업 업종으로서 기술력도 취약하다는 것이 현실이다. 숙련기능에만 의존하다 보니 인력난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금공정의 데이터베이스화, 도금가공 템플릿을 참고로 우리 나름의 표준화를 기해서 인력난과 기술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기회를 잡게 되기를 바란다.

○ 전문가들은 도금기술이 전망산업인 통신기기, 자동차, 전자부품 등과 함께 동반 성장하는 기반기술인 만큼 친환경과 신공정 기술개발이 절실하다고 사료된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IT, BT, NT 등 신기술과 융합할 수 있는 융합기술의 개발이 절실하며, 기능성 표면가공기술에 적극적으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저자
Hirose Shing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78(12)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043~1048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