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구조용 세라믹스의 경사구조를 위한 나노구조 제어

전문가 제언
○ 경사기능재료(FGM: Functionally Graded Materials)는 1980년도 후반 우주선용 내열재를 개발하면서 본격적으로 연구된 첨단재료이다. 이 재료의 개념은 공간적으로 하나의 기능이 다른 기능으로 연속적 또는 단계적으로 변하는 것이다. 즉 조성변화에 관계없이 기능이 연속적이나 단계적으로 변하는 재료이다. 이 경사 기능재료는 에너지, 생체·의료, 원자로, 전기·전자, 내열, 전극재료 등 매우 광범위하다.

○ 세라믹스의 기능향상이나 새로운 기능을 발휘시키기 위해 경사 기능재료를 포함한 복합재료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나노입자를 이용한 복합화는 세라믹스의 기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 이러한 재료개발에서 나노입자의 분산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 연구에서는 나노입자 분산을 위해 비드밀과 기계적 입자복합화 프로세스를 이용한 세라믹스 나노 제어와 다기능화·고기능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 특히 나노입자 분산은 고분자 계면활성제 이용이나 표면개질 등의 화학적 방법과 초음파나 기계적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 문헌은 비드밀(bead mill)을 이용하여 카본 나노튜브(CNT)를 액 중에 분산하고, 이를 이용해 제조한 세라믹 복합재료에 대해 나노제어에 의한 고기능화에 관한 연구이다.

○ 일본은 경사 기능재료 개발을 위한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서 금속, 세라믹스, 고분자, 식물, 생체 등에 대한 경사 기능의 기초적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어 NEDO 프로젝트를 발족하여 경사 기능재료의 실용화를 연구하였다. 국내에서도 경사 기능재료에 대한 국가적인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국내의 경우 구조용 세라믹스나 경사 기능재료에 대한 연구나 제품생산은 활성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경사 기능재료에 대한 연구가 일부 발표되었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고성능의 소결체 제조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저자
Junichi Tata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47(12)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08~912
분석자
김*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