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바이오매스 가스화발전기술개발 현황

전문가 제언
○ 중국정부는 2006년에 재생에너지법을 제정하여 석탄 이외 대체에너지 보급을 촉진하고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에너지소비의 다변화를 통한 에너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곡물, 산림 폐기물 등의 바이오매스 원료자원은 무진장하며 보다 향상된 기술을 활용하여 자원을 절약하고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중국은 바이오매스 원료자원은 풍부하나 에너지밀도가 낮고 원료가 넓은 지역에 분산되어 있으므로 원료수집, 수송 및 전처리, 가공 등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 바이오매스 발전기술은 종래의 원료-연소-발전 기술을 한 단계 향상 시킨 기술이라 하겠으며 전력망에서 멀리 떨어진 전력이 부족한 농촌지역이나 소규모공장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소형분산전력으로서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중국은 1960년 초부터 현재까지 160kW~1.4MW급 소형바이오매스 가스화 발전소를 개발하여 실용화 보급하고 있으며, 개발된 기술을 일본, 태국, 이탈리아 등에 수출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1987년 12월 대체에너지 개발촉진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 출연연구소, 대학, 기업 등에서 바이오매스에 대한 연소액체연료 개발 등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그러나 이직까지도 바이오매스 가스화 발전을 위한 상업화플랜트는 실용화 보급되지 못하고 있다. 바이오매스 가스화기술의 실용화보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실정에 맞는 장치와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스화장치가 개발되고, 폐열회수 보일러, 합성가스 정제(탈황 및 타르제거), 가스엔진 또는 소형 가스터빈 개발과 이들을 연계하는 제어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소형 바이오매스 가스화 발전기술뿐만 아니라 한 단계 발전한 대형바이오매스 가스화복합발전(BIO-IGCC) 상용화 플랜트를 보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망된다.

저자
Zhaoqui Zho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51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2~57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