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전업계의 그린전략과 성과
- 전문가 제언
-
○ 대부분의 국가에서 에너지절약은 최우선 정책 중의 하나이며, 가정에서의 에너지절약 및 이산화탄소(CO2)삭감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 해설은 가정에서 에너지소비의 약 20%를 차지하는 냉장고의 에너지절약에 관해서 트라이볼러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한 것이다.
○ 국내의 총에너지 소비구조는 화석에너지 비중이 약 85%, 그중 석유 46.5%, 천연가스 14%, 석탄 24%로 구성되어 있고 그 나머지는 원자력 15%와 수력 0.5%이다. 우리나라는 세계경제에서 10위권의 다소비국가이며, 우리나라의 1인당 총에너지 소비량은 미국보다는 낮지만 일본, 독일에 비하면 각각 10%, 6% 높다.
○ “Cool Earth”추진의 일본자체계획(2008)에 의하면 일본은 2050년까지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재 대비 50% 줄이고, 에너지절약 대책,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등을 도입하여 일본을 저탄소사회로 만들기 위한 정책?제도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CO2 감축량 중 7%는 가전기기의 에너지 절감을 통해 실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가전기기의 대기전력은 국내 가정용 소비전력의 11%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매킨지 부설 글로벌연구소는 2020년까지 세계 에너지소비량은 연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므로 국내 제조사들과 정부는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맞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 가정용 냉장고의 주요 에너지절약기술은 단열강화, 압축기제어의 최적화, 냉각시스템의 효율향상이다. 또한 트라이볼러지에 관련한 설계기술로는 슬라이딩재료와 냉동기유 및 윤활상태의 개선, 슬라이딩부위의 손실저감을 위한 설계의 최적화이다. 이는 냉장고의 소비전력 감소와 직결되므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Y. Ish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7(11)
- 잡지명
- トライボロジス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46~751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