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교반점접합
- 전문가 제언
-
○ 마찰교반접합이 개발된 지 20여 년이 경과하여 철강이나 티타늄 및 티타늄합금 등에 적용되어 다양한 새로운 프로세스의 개발로 이제까지 불가능하였던 영역으로 전개되고 있다. 최근의 마찰교반점접합의 진전상황을 소개한 내용이다.
○ 마찰교반점접합은 교반부, 열가공영향부, 열영향부로 나누어지고 접합부는 미세화되기 때문에 모재보다 고강도화가 가능하고 동적재결정조직으로 전위가 적고, 접합의 용이함은 접합온도에 있어서 재료의 소성유동성으로 결정되고 재료의 강도 등으로 추정가능한 것이 특징적이다.
○ 마찰교반점접합은 마찰교반현상을 응용한 접합법이고, Al합금을 중심으로 한 경금속을 대상으로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실용화되고 있다. 이 접합법은 부가재료에 의한 중량 증가도 없고 또 용융용접이 아닌 고체상태에서 접합시키므로 에너지 절약인 접합법으로 주목되고 있으므로 국내의 자동차, 정밀기계 분야에서 고품질의 제품과 생산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겠다.
○ 마찰교반점접합은 적용재료가 강이나 Ti합금 등의 융점이 높은 금속재료로 확대되고 있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세스개발로 보다 사용하기 쉽고, 신뢰성이 높은 이음부를 얻기 위한 접합기술로 성장되어야 하며, 앞으로 분야를 점점 넓혀갈 것으로 기대되지만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과제도 많다. 실용화를 향한 연구, 개발과 기초연구를 추진하여 보다 범용적인 제조기술로 세계중심으로 보급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Fuji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83(3)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7~222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