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에 매설된 2가 철 금속 파이프의 부식 연구동향
- 전문가 제언
-
○ 국내의 하수관거 설치연장은 2011년 하수관거 정비사업 활성화를 통해 11만8329km로 2010년 대비 4835km(4.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송유관로는 총 길이가 1,104km에 이른다.
○ 이들 수도관이나 용수관 또는 송유관은 노후에 기인하여 누수하거나 녹물이 생기게 되어서 대부분 신규로 교체되며 이에 따라 많은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
○ 따라서 누수나 녹물생성 이전에 매설된 파이프라인의 파손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엄청난 길이의 매설된 금속 파이프라인을 적기에 관리하여 비용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파이프라인이 매설된 토양에 의해 어떻게 부식되는가를 잘 이해하여야 한다.
○ 본 기술동향 분석에서는 토양-내 2가-철 금속 파이프의 토양부식 특성을 근거로 하는 토양-내 다중규모 부식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관련문헌들이 고찰되었다. 모델의 고려인자는 강우 등의 거시-환경적 작용, 물-이동과 산소운반 등의 토양 작용, 산화물-내 작용, 및 금속표면에서의 전기화학적 활동 등이다.
○ 또한, 매설된 파이프라인의 검색과 분석, 매설된 금속의 과학적 노출, 매설된 감지기에 의한 측정결과, 및 이중 토양노출에 관한 종래의 실험실적 부식연구와 더불어, 토양 내 물과 용질, 및 토양을 통한 산소운반에 대한 연구동향을 포함하고 있다.
○ 본 기술동향은 누수나 녹물생성 이전에 매설된 파이프라인의 파손을 예측하는 모델을 구축하려는 연구자나 기술자에게 필요한 최근의 관련지식과 기술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저자
- I.S. Cole, D. Marne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56
- 잡지명
- Corrosion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16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