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래그를 사용한 흑색 세라믹 안료 제조
- 전문가 제언
-
○ 도자기를 식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소지 위에 유약을 발라서 사용한다. 그 이유는 첫째 실용적인 면 즉, 소지를 통하여 물이 새지 않게 하는 것과 촉감을 좋게 하는 등 실용적인 면이 있다. 둘째는 기물의 미관을 아름답게 할 목적으로 유약을 바른다. 처음에는 유약만을 발라서 사용하다가 미적 감각을 높이려고 유약의 투명성을 조절하기도 하고 유약에 색을 넣어서 아름다움을 더하기도 하였다. 색을 나타내는 물감으로 무기 안료를 사용한다.
○ 안료에는 유기 안료와 무기 안료가 있다. 유기 안료는 무기 안료에 비해 색상이 선명하고, 착색력도 크고 임의의 색조를 얻을 수 있지만, 내광성과 내열성이 떨어지고, 유기 용매에 녹아서 색이 변할 수 있다. 무기안료에는 유기 착색 물질에 있는 것 같은 발색단이나 조색단이 없다. 그러나 대신에 무거운 금속을 함유하고 있다. 사용하는 금속은 철, 구리, 크롬,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천이금속 원소를 주로 사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평로 광재를 사용하고 크롬과 코발트를 첨가하여 분쇄하고 열처리하여 흑색 안료를 합성하였다. CoO/Cr2O3=2/1인 Cr2O3-CoO계 광제에서 합성한 안료의 색이 가장 강한 흑색이었다. 즉 CoO와 Cr2O3의 비에 따라서 착색이 달라진다.
○ 금속 원자(이온)는 원자핵을 둘러싼 전자는 각각 특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바깥쪽 궤도일수록 에너지는 작아진다. 즉 전자는 비교적 쉽게, 궤도 간의 차이만큼의 에너지를 받거나 버리거나 하여 하나의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생기는 에너지 차이 때문에 색을 나타내게 된다.
○ 착색 금속전자의 에너지 상태는 금속을 둘러싼 배위자의 종류나 수 등 외부의 조건에 따라서 민감하게 달라진다. 따라서 같은 금속을 사용하더라도 주위에 존재하는 물질을 주의 깊게 조절하여 발색 조건을 최적화해야 한다.
- 저자
- A. V. Zaichuk and Ya. I. Bely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9(3)
- 잡지명
- Glass and Ceram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9~103
- 분석자
- 김*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