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슬래그를 사용한 흑색 세라믹 안료 제조

전문가 제언
○ 도자기를 식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소지 위에 유약을 발라서 사용한다. 그 이유는 첫째 실용적인 면 즉, 소지를 통하여 물이 새지 않게 하는 것과 촉감을 좋게 하는 등 실용적인 면이 있다. 둘째는 기물의 미관을 아름답게 할 목적으로 유약을 바른다. 처음에는 유약만을 발라서 사용하다가 미적 감각을 높이려고 유약의 투명성을 조절하기도 하고 유약에 색을 넣어서 아름다움을 더하기도 하였다. 색을 나타내는 물감으로 무기 안료를 사용한다.

○ 안료에는 유기 안료와 무기 안료가 있다. 유기 안료는 무기 안료에 비해 색상이 선명하고, 착색력도 크고 임의의 색조를 얻을 수 있지만, 내광성과 내열성이 떨어지고, 유기 용매에 녹아서 색이 변할 수 있다. 무기안료에는 유기 착색 물질에 있는 것 같은 발색단이나 조색단이 없다. 그러나 대신에 무거운 금속을 함유하고 있다. 사용하는 금속은 철, 구리, 크롬,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천이금속 원소를 주로 사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평로 광재를 사용하고 크롬과 코발트를 첨가하여 분쇄하고 열처리하여 흑색 안료를 합성하였다. CoO/Cr2O3=2/1인 Cr2O3-CoO계 광제에서 합성한 안료의 색이 가장 강한 흑색이었다. 즉 CoO와 Cr2O3의 비에 따라서 착색이 달라진다.

○ 금속 원자(이온)는 원자핵을 둘러싼 전자는 각각 특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바깥쪽 궤도일수록 에너지는 작아진다. 즉 전자는 비교적 쉽게, 궤도 간의 차이만큼의 에너지를 받거나 버리거나 하여 하나의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생기는 에너지 차이 때문에 색을 나타내게 된다.

○ 착색 금속전자의 에너지 상태는 금속을 둘러싼 배위자의 종류나 수 등 외부의 조건에 따라서 민감하게 달라진다. 따라서 같은 금속을 사용하더라도 주위에 존재하는 물질을 주의 깊게 조절하여 발색 조건을 최적화해야 한다.
저자
A. V. Zaichuk and Ya. I. Bely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69(3)
잡지명
Glass and Ceram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9~103
분석자
김*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