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나노기술이 도료산업을 혁신시킬 수 있을까?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나노 은, 나노 TiO2, 나노 구리, 나노 ZnO, 나노 SiO2를 페인트나 래커(lacquer)에 첨가하여 기대할 수 있는 유익한 효과와 이들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을 함께 논하였다.

○ 페인트나 래커에 나노 은, 나노 TiO2, 나노 구리, 나노 ZnO를 첨가하는 주된 목적은 항균효과(antibacterial effect)를 얻는 것이며, 이러한 제품들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에 관한 연구뿐 아니라 온도, 습도, 강우량, 일조량 등과 같은 기후조건들이 항균효과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결과들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국내에서도 유기항균제를 첨가한 항균 페인트가 생산되고 있으며, 섬유에 나노 은이나 TiO2를 첨가하였을 때 항균특성에 관한 연구사례들이 있으나, 페인트나 래커에서 나노물질의 항균효과에 관한 연구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나노 은, 나노 TiO2, 나노 구리, 나노 ZnO와 같은 나노물질의 항균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이들을 페인트나 래커에 적용하기 위한 실용화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장기간 안정적으로 항균효과를 발휘하면서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물질이 나노입자로 가공되면서 물리화학적 특성과 독성학적 특성이 크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나노물질의 환경과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의 표준화가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안전성이 확보된 나노제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들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나노기술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상용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나노물질의 상용화에 앞서 이들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에 관하여 앞으로 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저자
Jean-Pierre Kaiser, Stefano Zuin , Peter Wic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42
잡지명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82~289
분석자
양*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