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스크래치 쉴드의 개발과 자동차 도장

전문가 제언
○ 자동차 차체의 도장은 전착도장, 중도, 상도(컬러 베이스, 클리어)의 4층으로 구성된다. 전체 도막의 두께는 불과 0.1㎜가 일반적이다. 스크래치 쉴드(scratch shield, 찰상보호)는 상도의 클리어 코트(투명 코트)로 분류된다. 클리어 코트는 자동차 차체 도장의 최 외부 층으로 다양한 부하를 직접 막아내야만 하는 중대하고 과혹한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 이 기고는 NISSAN 자동차가 자동차 시장에 투입한 스크래치 쉴드와 그 개발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도장의 흠으로 자동 세차기에 의한 찰상의 불만이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탄성한계, 파단강도 등의 수치에 의해 다양한 흠의 형태를 고찰하였다.

○ 또한 관능기 증량이나 기능성수지 도입이 용이한 기본 도막 시스템으로는 2액 혼합형 아크릴우레탄 도장을 도입하였다. 이는 특수 고탄성수지를 고밀도로 배합시킴과 함께 경화제의 종류나 배합량 및 도막 분자량의 최적화를 시도하여 보다 치밀하고 균일한 도막구조를 개발하였다.

○ 자동세차기를 모의 실험한 결과, 일반 도막은 다수 미세한 찰상으로 인해 광택을 소실하였다. 도막의 복원 정도는 도막 표면의 표면 흠이 복원 전후로 약 25%가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다. 움푹 들어간 흠은 복원속도가 온도에 의존하며, 80℃에서는 수초, 40℃에서는 20시간, 20℃에서는 50시간 정도가 걸린다. 점탄성 파라미터에 의해 도막의 가교구조를 추정한 결과로는 개발 도막은 다른 일반 도막과 비교해서 동적 Tg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으며 치밀하고 균일한 가교구조를 형성하였다.

○ 현재 국내 자동차 메이커들은 열 중합 2액 혼합형 아크릴 우레탄 도료 등을 신차에 적용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폴리우레탄계 자기수복 도료로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부품 등에 우레탄 아크릴레이트의 UV 경화나 열 경화,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이 이용된다. 최근에는 자기 수복성이 우수한 폴리로택산 구조인 환동(slide-ring) 초분자 네트워크가 도료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대책으로 내찰상성과 복원력이 우수한 자기수복형 신소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저자
Takeshi NO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48(5)
잡지명
日本接着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74~178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