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담수화 기술 및 사업의 현황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해수담수화는 사막지역인 중동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싱가폴 등 비 사막지역에서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수자원의 국가안보 차원에서의 중요성 및 그 동안의 해수담수화 기술 발전 특히 역삼투막을 이용한 기술의 발전으로 제조비용이 대폭적으로 저하함에 따라 음용수 및 공업용수뿐만 아니라 일반 농업용수 까지도 확대 사용되고 있는 현 시대의 중요한 사업 분야의 하나이다.
○ 이러한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국의 GE 및 분리막 업체인 일본의 아사히 화성 등 대회사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분리막 생산업체인 코롱 및 설비 업체인 두산코어를 위시한 몇몇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이 사업의 요체는 제조비용인데 현재의 성숙기에 있는 해수담수화 기술로의 단순한 개선만으로 증가하는 설치비용 및 운전비용의 증가를 상쇄할 수 없기 때문에 제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획기적인 고성능 분리막, 고효율 분리기술, 고효율 에너지회수 시스템,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와의 하이브리드화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 기존의 해수담수화 기술 중에서 특정한 지역의 특정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선정해 줄 수 있는 더 나은 S/W의 개발도 아직은 충분하지 못한 현실로 특히 신기술 개발 종사자에게는 더욱 정확한 S/W의 개발이 요청되는 바 이 분야도 중요한 연구 과제로 생각된다.
○ 향후의 해수담수화의 비용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의 하나는 환경규제의 강화에 따른 비용증가인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농축수의 재활용 방법 등 새로운 대안의 모색도 중요한 연구 과제라고 생각된다.
○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막분리법에 의한 정수는 해수담수화만이 아니고 일차 사용한 물의 재처리 분야에서도 유용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는 바, 에너지 절약형 환경 친화적 기술인 막분리법에 의한 정수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Noreddine Ghaffou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309
- 잡지명
- Desalin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97~207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