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활동으로부터의 학습: 기술역량의 조절효과
- 전문가 제언
-
○ 수출은 한 나라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으로서 기업이 수출활동 중에 선진기술을 능동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생산성 증대 효과를 얻게 된다. “수출활동으로부터의 학습: 기술역량의 조절효과”를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기업의 기술역량이 해외주체(고객, 경쟁자 등)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기업의 학습능력과 해외확장이 해외에서 지식을 획득하는 기업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분석을 목적으로 하며, 기업의 역량보유와 수출학습효과와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출학습효과로 기업의 생산성이 증가되고, 기업의 수출상황은 생산성, 특히 노동생산성과 긍정적으로 관련되며 기업이 수출활동으로부터 더 이익을 얻게 된다는 것이 제시되고, 또한 수출활동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기업의 해외확장에 대한 정부지원조치와 이를 위한 기업 관리자의 자체역량 인식 및 R&D투자계획 수립이 강조된다.
○ 최근의 연구에서는 수출활동을 통해 직면한 새로운 외부환경에 기업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과정에서 수출학습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수출의 학습효과는 기업이 수출활동을 통해 국제경쟁과 해외시장에 노출되면서 선진기술을 습득 및 학습하게 되어 기업에게 생산성향상과 제품혁신을 가져다준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수출의 학습효과 강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우리나라의 수출 총액은 5,479억 달러(2012년 기준), 그 규모는 세계7위로서 우리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했으며, 수출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다변화되어 있다. 특히 선진국 시장은 수출기업에게 신제품/신기술개발에 관한 좋은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수출기업과 내수기업 간의 생산성 차이는 수출기업이 R&D투자를 지속하여 자기선택적인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 점과 자본축적의 상승이 주된 이유이다. 그러므로 수출학습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기업의 흡수역량을 향상시키는 R&D투자 확대 유인책과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적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Francisco Garcia, Lucia Avella, Esteban Fernande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21
- 잡지명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099~1111
- 분석자
- 김*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