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스피커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차량 내부의 스피커 배치와 반사판 설치에 따라 변하는 사운드의 흐름과 전달 방향에 따른 프로세스에서 사운드를 변화하여 승객이 안락하게 사운드를 청취하기 위한 기술이다.
○ 차량 내부 소음이 적어야 최적의 환경에서 사운드를 청취할 수 있다. 자동차 내 소음의 효율적인 제거를 위해 감지 센서를 설치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 음과 배기 음 등 각종 소음의 주파수, 음량, 음질 등을 분석 후, 스피커로 역 위상의 음파를 발진하여 소음을 상쇄시키는 능동형 소음저감(ANC : Active Noise Cancellation)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자동차 내부의 좁은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오디오 출력을 재생하기 위하여 음향에 적합한 내부 재질을 사용한 튜닝이 필요하며, 음이 자동차 구조물에 반사되어 명료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구조물은 사운드 반사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된다. 사운드 청취 시 일정량의 잔향은 청취 중 편안함을 느끼게 해준다.
○ 자동차 출고 후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주관적으로 사운드를 튜닝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각 차량 제조회사에서 자동차의 음질에 대한 관심이 높다. 자동차는 밀폐된 공간에서 음악을 청취하기 때문에 차량내부 방음이 사운드 품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는 운행 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므로 자동차 내부 인테리어에서 방음을 위한 재질을 사용하거나 차량 유리를 겹으로 장착하면 방음 효과가 향상된다.
○ 자동차를 타는 사람마다 음악청취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 음향 시스템을 위하여 음향기기와 자동차 내부의 인테리어 재질 등을 고려한 음향 튜닝이 필요하다. 국내 기업의 차량 음향관련 특허는 소음제거 분야에서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음질에 관해서는 미미한 단계여서 이에 대한 기술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SILZLE, Andreas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1394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9
- 분석자
- 정*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