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밀 복잡형상의 부품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많은 부품이 경량화, 원가절감, 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수지화가 진행되고 있다. 수지부품에 대한 요구는 부품에 따라 내열성, 기계적 특성, 도장성, 양호한 외관과 성형성 등 광범위하다. 따라서 요구 특성에 적합한 수지재료 개발과 재료 특성을 살리는 성형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 최근 휴대용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소형화, 고기능화로 정밀도가 높고 형상이 복잡한 부품의 수요가 신장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서 분말사출성형(PIM: Powder Injection Molding)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PIM에는 세라믹 분말사출성형(CIM)과 금속 분말사출성형(MIM)이 있다. 이 문헌은 PIM 기술과 사용되는 화합물(compound)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PIM 기술은 미세한 금속분말과 고분자 혼합물인 바인더를 혼합하여 기존의 플라스틱처럼 사출성형하여 성형체의 바인더를 제거한 후 최종적으로 소결하여 고밀도의 정밀부품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PIM은 기존 기술로는 제조가 곤란한 복잡형상의 정밀부품을 저렴한 생산단가로 생산할 수 있는 가공기술이다. 또한 분말상태의 모든 재료가 가능하여 철계, 비철계의 각종 합금, 초경재료, 금속간 화합물, 세라믹, 복합재료 등의 부품제조가 가능하다.
○ 국내의 일반 사출성형 산업은 인건비가 낮은 중국에 밀려 기술 축적이나 신기술 개발 등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그렇지만 국제경쟁력을 가진 IT분야, OA,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각종 가공기술과 금형기술 개발을 통하여 원가절감, 우수한 품질, 디자인으로 시장을 유지하고 있다.
○ 특히 PIM 분야의 연구 논문도 다수 발표되고 있어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PIM 분야는 원료, 바인더, 공정이 생산에 관련되므로 분야별 연구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특히 화합물 제조와 연구가 중요하다고 사료되며, 이에 대한 노력을 기대한다.
- 저자
- Konishi Yusuk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0(7)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6~80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