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세척성 유리
- 전문가 제언
-
○ 자동 세척성을 가지는 소재의 개발은 자동 치유성이 있는 소재의 개발과 함께 현재 산학연 전반에 걸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로서 나노 기술 및 천연소재 모방 기술을 응용하여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소재를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 자동 세척성 유리의 개발은 그중에서도 가장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현재 실용화가 되어 있지만 개발의 역사에 비해 아직도 100% 완전 자동 세척성을 발현하는 제품은 없고 간헐적으로 사람이 청소를 해주어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더 많은 연구 개발이 필요한 분야로 보인다.
○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광 에너지를 활용하는 발전 혹은 축열 시스템에 사용되는 자동 세척성 유리 제품의 수요는 필연적으로 늘어 날 것인 바, 일반 유리에 필적하는 광 투과성을 가지면서 낮은 열 발산율을 가지는 자동 세척성 유리의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연잎 효과의 원리를 이용한 초고발수 표면 형성 기술은 학계를 중심으로 그 동안의 활발한 연구노력의 결과로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는 바, 자동 세척성 유리 개발에의 접목이 가까운 장래에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지만 광 에너지 활용 시스템에까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기 위해서는 높은 광 투과성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본다.
○ 페인트로 도색한 자동차 외장재와 함께 자동차 창유리용 자동 세척성 유리 개발도 해결이 미진한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운전 시의 가혹한 외부 환경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 및 내 스크래치성의 확보가 관건이다. 내구성 및 내 스크래치성이 탁월한 고분자 발수코팅제의 개발 노력도 더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무기물 오염까지도 분해할 수 있는 촉매 및 완전발수 표면구조의 개발이 향후의 중요한 개발 과제라고 생각되며, 여기에 더하여 표면 코팅을 통해 기계적 강도 나 전기전도도를 향상시키거나 태양광 발전과 같은 기능을 부여하는 기술 개발도 향후의 과제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 저자
- Krister Midtd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109
- 잡지명
- Solar Energy Materials and Solar Cel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6~141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