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노화와 노인성 질환 연구에 있어 바이오센서

전문가 제언
○ 노화와 수명 연장과 관련해 많은 유전자의 작용 기전이 점차 밝혀지고 있으나 다양하고 복잡한 노화 관련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라 할 수 있다. 세포 노화를 중심으로 줄기세포, 장내미생물, microRNA, 노화-암 제어 유전 위해 체내에서 약물, 대사산물 등의 변화를 장기간 측정할 수 있는 감시 센서는 매우 중자, 식이제한 등에 관한 노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뒷받침하기요하다.

○ 생체인식물질, 신호변환기,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종류로 구분되는 바이오센서는 현재 의료 분야에서의 수요가 가장 크며 앞으로 가정진단과 환경 시장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장이 전망된다. 체내 이식형 바이오센서는 초소형 전류식 센서, 양자점 센서, 나노 센서, 세포기반 센서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현대 의료의 패러다임이 ‘예방 및 진단’으로 바뀌면서 바이오센서는 미국, 유럽, 일본이 주도하는 선진국에서 BT, IT, NT를 융합하여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바이오센서 관련 논문, 특허 면에서 미국이 단연 선두 주자이며 유럽, 일본이 뒤를 잇고 있다. 체내 이식형 바이오센서의 연구개발은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로서 세포 및 조직 기반 바이오센서의 상용화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

○ 국내에서는 혈당센서를 필두로 생체면역 센서 칩, 마이크로 PCR 칩, 플라스틱 DNA 증폭칩 등의 바이오센서가 연구 개발되어 있어 관련 기술 기반은 양호한 편이다. 신체를 대상으로 한 세포기반 이식형 바이오센서에 대한 연구와 특허 활동은 극히 미진한 실정으로 세계적으로 초기단계인 만큼 틈새 개발 대상으로 삼아 국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 이식형 전기화학 바이오센서와 나노기술의 융합은 시너지 효과가 크나 초소형화와 이식 후 감염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며 나노재료의 생물호환성, 다중 분석, 전류식 효소센서의 캡슐화, 안정성 등도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세포의 이식 또는 유전적 변형에 의한 조직의 바이오센서로 이용은 노화 관련 연구는 물론 변화하는 의료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Yulong He, Yuehong Wu, Anuja Mishra, Victor Acha, Thomas Andrews, Peter J. Hornsb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9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