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및 연료전지 기술의 현황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미국 에너지부(DOE)가 수행하고 있는 수소 및 연료전지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미국의 기술현황과 최근에 이룩한 성과 등을 요약 보고하고 있다. 미국이 수행하고 있는 연료전지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어 크게 참고가 되는 보고서이다.
○ 미국에서 다양한 용도의 연료전지기술이 모두 성숙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연료전지를 탑재한 자동차와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배터리 전기자동차, 내연기관 자동차 등의 수명주기 비용을 평가한 결과, 연료전지자동차의 비용이 다른 자동차에 비해 높지 않고 배터리 전기자동차보다는 훨씬 쌀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연료전지 및 연료전지자동차의 개발과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한국으로서는 고무적인 결과이다.
○ 또한 배터리 전기자동차는 도시 출퇴근의 근거리용으로 용도가 한정될 것이며 장거리용 친환경 자동차의 궁극적인 모습은 연료전지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따라서 배터리 전기자동차용 대형 전지의 양산체제를 갖춘 LG화학, Samsung SDI 및 SK이노베이션 등의 우리나라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저장시설의 개발에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최근에 우리나라의 현대/기아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연료전지자동차를 양산하는 시설을 준공하였으며 fleet 사업자에게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2015년 이후부터는 10,000대의 생산규모를 갖출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향후 시장 개발을 위해서는 Toyota/BMW, Renoult/Nissan/Ford 등과 같이 각국 업체들이 연합전선을 구축하여 생산/판매량 증대를 꾀하는 전략을 검토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 특히 일본의 Toyota는 하이브리드자동차 분야에서 하이브리드시스템 II와 같이 절대적인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세계 시장을 개발하고 있는데 연료전지자동차 분야에서는 우리나라 기업들도 그와 같은 기술적 우위전략을 구사해야만 향후 시장 개발에서 앞서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N. L. Garland,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28
- 잡지명
- Energy Procedi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11
- 분석자
- 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