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암 전이에서 EMT와 MET: 암 줄기세포는 어디 있는가?

전문가 제언
암-관련 사망의 90% 이상이 전이(metastasis)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이를 예방하거나 타깃으로 하는 임상연구의 필요성은 대단히 크다. 장거리 전이를 위해서 원발(primary) 종양세포는 침투와 혈관을 통한 산포 및 원거리에 정착을 거쳐 자리를 잡아야 한다. 배아에서 일어나는 “상피?중간엽 전환(EMT, 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의 이상 활성화를 통한 탈-분화가 암세포의 운동성과 산포를 강력하게 증진한다고 알려졌다. 더구나 사람의 암세포에서 유전자발현 양상은 탈분화된 암세포가, EMT 특성을 줄기세포 같은 표현형과 결합시켜, 전이의 근거가 ”이동하는 암 줄기세포“라는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 암세포의 전이는 종종 “중간엽?상피 재-전환(MET, mesenchymal-epithelial re-transition)"을 보인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일과성 탈분화(EMT)?재-분화(MET) 과정이 전이의 원동력이라는 개념이 제창되었다. 그러나 왜 전이에서 재-분화가 일어나는가? 침투성 탈분화 암세포는 성장정지 상태이며, 세포증식은 재-분화된 전이에서 관찰된다. 이는 암세포가 성장하고 정착하기 위해서는 EMT가 거꾸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제안을 낳게 하였다. 이는 EMT-유도 전사인자가 증식을 직접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과도 일치한다. 이번 호의 Cancer Cell에 발표된 두 논문이 암세포의 산포에서 EMT의 역할과, 효과적인 전이를 위해서 MET의 필요성을 입증하였다.

첫 번째 논문(Tsai et al.)은 피부암 생쥐모델에서 전이성 편평세포 암종을 발암물질 DBMA와 TPA의 국소처리로 유도하고, 각질형성세포에서 docy- cycline으로 Twist1의 발현을 유도하였다. Docycycline의 경구투여는 모든 암세포에서 Twist1을 유도하여 “비가역적” Twist1/EMT 활성화를 모방하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docyclycline의 국소처리는 원발 피부종양에서 Twist1만을 유도하고 산포된 종양세포에서는 Twist1 발현이 일어나지 아니하였다(“가
저자
Blabletz, T,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22
잡지명
Cancer Cell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699~671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