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무릎 관절염: '운동이 왜 좋은가?'에 대한 문헌조사

전문가 제언
○ 관절염(arthritis)은 관절의 염증이 원인이 되는 관절장애이다. 관절염은 100가지 이상의 형태가 있지만 가장 흔한 형태는 골관절염(osteo- arthritis)으로 외상, 감염, 나이 등의 결과로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질환이다. 관절염환자의 주요 호소증상은 관절 통증이다. 이 통증은 관절 근처에서 발생하는 염증, 관절의 손상, 반복되는 자극, 경직된 관절에 가해지는 격심한 운동, 피로 등의 결과이다. 골관절염은 손, 발, 허리, 엉덩이 등 몸의 크고 작은 관절들에 나타나는데 이 리뷰는 무릎 관절염에 초점을 맞춘 문헌조사 결과를 분석 검토한 것이다.

○ 북미에서 6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7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남자보다 여자에 더 많고 모든 연령, 인종, 문화권에 다 적용된다. 골관절염은 미국에서 만성 신체장애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거의 2천7백만 명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8백만 명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에서 한국국립보건원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의 관절염 유병률이 8%에 달해 위염(7.0%), 고혈압(4.5%), 당뇨병(2.2%)보다 2배에서 4배까지 더 흔한 질환으로 나타난다.

○ 원발 골관절염은 연령과 관계가 있다. 나이가 들면서 연골의 proteo- glycan 함량의 감소로 인해 연골 수분함량이 감소한다. 결과로 연골의 탄력성이 감소한다. Proteoglycan의 보호 작용이 없으면 연골의 콜라겐 섬유가 분해되기 쉽고 퇴행을 더욱 악화시킨다. 그러면 주위의 관절 캡슐의 염증이 발생한다. 이는 또 연골의 분해산물이 윤활액으로 방출되어 관절의 안을 댄 세포들이 이를 제거하려고 한다. 뼈돌기(osteophyte)라고 부르는 증식물이 형성되고 이러한 뼈의 구조적 변화와 염증이 심한 통증을 가져온다.

○ 관절염은 비가역적인 병태이기 때문에 치료가 안 된다. 약물이 통증 증상을 경감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운동요법이 장기적으로 통증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더구나 적절한 운동이 특정한 관절과 전체적인 신체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리뷰는 운동요법에 관한 문헌을 조사하여 중요한 정보를 정리한 것이다.

저자
Beckwee, D,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2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26~236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