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시 변화하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중성자 실시간 회절 이용
- 전문가 제언
-
○ 용접은 예로부터 중요한 건축, 조선, 우주항공, 차량, 화공, 석유화학, 전자 및 발전 산업 등 모든 분야에 필수 제조공정 중의 하나이다. 용접공정 중 금속조직의 변태와 비평형 거동에 관한 근본적인 이해는 무결함, 건전조직 및 신뢰성 있는 용접을 위한 용접공정 조절과 최적화를 위하여 필수적이다. 중성자가 금속의 깊은 곳까지 침투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재료의 측성과 구조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용접 중 금속의 변태거동은 매우 신속히 발생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간격으로 관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최근에는 용접이 여러 학문분야 지식의 합성이 필요한 다 학제적 기술로 진화하여 예전보다는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용접 중 발생하는 원하지 않는 금속조직으로의 변태 및 상변태시 발생하는 부피변화와 용접열에 의한 국부가열로 발생되는 잔류응력에 의한 기계적 및 화학적 성질의 열화를 조절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보편적인 방법이 없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급속히 변화하는 용접부위의 국부적인 불균일한 온도분포와 이에 따른 금속조직의 국부적으로 다른 변태거동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미국의 Los Alamos 중성자센터 소속 연구팀은 중성자 회절현상을 이용하여 용접과 유사한 가열/냉각 조건에서 실시간으로 짧은 시간 간격동안 변화하는 상변태를 측정하였다.
○ Los Alamos 연구팀은 특별히 고안된 장치와 시료의 규격을 갖는 6061 알루미늄합금과 첨단 2상 특수강인 DP980강을 이용하여 3℃와 30℃의 다른 가열속도 하에서 1초 또는 0.1초 단위의 실시간 간격으로 온도를 연속측정하면서 동시에 시료에서 얻어지는 중성자회절 패턴을 분석하여 상변태과정과 온도분포관계를 규명하였다. 그러나 이 시험적인 연구는 소규모이어서 실제의 거대구조물의 용접에 응용되기 위하여는 더 많은 큰 규모의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이와 유사한 연구보고가 발표된 것이 아직 없다
- 저자
- Z. Yu, Z. Feng, W. Woo ans S. Davi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5(1)
- 잡지명
- JOM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5~72
- 분석자
- 남*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