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의 합성과 응용
- 전문가 제언
-
○ 지난 20년 동안 CNT 연구에 엄청난 노력들을 기울인 결과 눈부신 진보와 성취를 이루었지만 아직도 많은 도전과 기회가 남아 있다. 그렇지만 20년 후 SWCNT의 미세한 구조적 차이와 형성된 에너지의 분명한 구별되는 성질을 조사하더라도 정교하게 그 성질들을 조절하는 문제는 여전히 어려울 것이다.
○ 탄소나노튜브에 대한 세계적 연구동향과 응용에 주목할 것은 중국의 괄목할 만한 집중과 성장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세계 연구논문의 절반 이상이 중국학자들에 의한 것이며 이 리뷰 논문의 저자도 중국 선양 국립재료과학연구소의 Liu와 Cheng이다. CNT 응용에서도 Shenzhen Nanotech Port 합자회사 등을 설립하여 이미 MWCNT를 이용, 리튬이온전지에서 전도성 필터를 생산하고 있다.
○ 국내 CNT 연구는 성균관대학이 성균나노과학기술원을 설립하였고 CNT를 세계 최초로 발견하고 Kavli상, 일본문화훈장 등을 수상한 세계적인 석학 스미오 이지마를 원장으로 영입하여 가장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4개 연구센터 중 그래핀센터는 삼성과 협력하여 이영희 교수팀을 중심으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특별히 삼성연구소 W.B.Choi 박사팀은 최근 3극형 장 방사 전시 장치에 CNT의 전기운반 증착을, 그리고 일리노이 대학의 강성준 박사는 SWCNT의 밀집되고 완전한 정렬 배열을 구성하여 고성능 전자회로를 실현한 바 있다.
○ 여러 가지 공학적 응용에 있어서 CNT에 요구되는 구조와 성질들이 중요한데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새로운 합성 방법과 촉매를 개발하고 성장기구의 이해가 필수적이며 CNT의 제어된 합성과 그 응용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상보적임을 유념해야 한다.
- 저자
- Chang Liu and Hui-Ming Che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16(1)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9~28
- 분석자
- 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