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에서 경험적 모드분해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EMD(경험적 모드분해: Empirical Mode Decomposition)법은 비선형과 비정지 시그널분석을 해결하는 강력한 도구로서 여러 분야에서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이 논문은 삼각형 메시로 표현된 표면으로 구성된 Euclid 공간에서 전통적인 EMD를 일반화 한다. 또한 EMD를 사용하여 극대/극소 포락선을 기반으로 특징보존표면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표면에서 일반화 EMD의 핵심은 Dirichlet 경계 조건을 만족하는 ‘쌍-조화 체(bi-harmonic field)’를 해결하는 포락선을 계산하는 것이다. 표면에서의 보간법은 Euclid 공간에서 얇은 판 spline과 유사하다. 수치계산 결과는 여러 표면에서 제시한 EMD의 일반화는 무난히 작동하고 표면위에 정의된 스칼라함수를 여과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인다.
○ 향후 연구로 제안한 방법을 보다 폭넓은 응용에 적용하고 표면 여과를 철저히 검토하여 기존의 방법의 결과와 비교한다. 나아가 이방성(異方性) 극값 발견과 보다 강한 특성인지 보간법의 연구로 특징보존 스무딩방법을 개선할 것이다.
○ 이 연구는 객체의 복잡한 표면을 그 기하적 특징을 보존하면서 컴퓨터로 묘사는 보다 일반화한 EMD 방법을 제시함으로 컴퓨터그래픽스를 위시한 영상처리에 필요한 것이다. 최근에 3-D 나아가 n-D 영상표현을 각종 미디어 특히 스마트미디어로 표현하는 요구가 극대화되고 있어 이 연구는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논문의 연구자는 중국 사람이다. 대부분의 이 분야연구는 응용수학에 강한 구미 국가와 일본, 중국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연구자를 아직은 발견할 수 없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응용수학의 이론과 수치계산의 분석기법 그리고 컴퓨터그래픽스의 표현기법의 컨버전스로 이루어지는 연구가 국내에서도 활성화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저자
- Hui Wang, Zhixun Su, Junjie Cao, Ye Wang, Hao Zh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74
- 잡지명
- Graphical Mode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73~183
- 분석자
- 김*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