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를 위한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당뇨, 암 등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만 치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전체 의료비의 5~10% 가량이 비만분야에 사용되는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수요를 충족시켜줄만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 세계적으로 300백만 명 이상이 당뇨병환자이며 1.5억 성인이 과체중으로 예측되며 점점 그 수의 증가가 예상된다. 당뇨병은 과체중과 비만 인에서 공통합병증이며 2004년에는 고혈당이 일어나 3.4백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판단되어 체중과 혈당조절의 생리학적 시스템에 크게 관심을 갖게 된다. 중추신경계와 말초의 수종의 펩티드 성 시스템이 에너지 항상성을 조절하여 비만과 대사증후를 치료하고자 시도해 왔으나 이 펩티드 성 시스템의 조작에 많은 문제가 있다.
○ 처방약은 심한 과체중 혹은 비만 환자의 치료에 자주 사용되지만 잘 해야 5%에서 10% 체중감소에 그친다. 게다가 이 치료의 대부분은 위험하고 효과가 없고 빠르게 식욕을 잃게 되므로 궁극적으로 부적절하다. Dexfenfluramine, orlistat, sibutramine, Fen-Phen, fenfluramine, fluoxetine과 같은 체중감소 및 비만 치료 약물들과 그 복합제의 제한된 유효성과 부작용의 예가 보고되고 있다.
○ 따라서 원치 않는 부작용이나 심한 부작용이 적으면서 더 효과적인 새로운 비만치료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특히 비만을 직접 치료함으로써 사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가능성 있는 주된 결말을 낮출 수 있는 체중감소 약물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발명의 복합요법은 단일영양제만을 투여해서 얻는 치료효과보다 활성기전이 다른 영양제를 복합투여 함으로써 그 치료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유리할 것이나 다만 장기투여 시 통상 비만치료제의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SMITH, Conrad Ant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1674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8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