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 초정밀 가공기의 최신 동향
- 전문가 제언
-
○ 복합가공이란 생산성 향상과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공정집약을 통해 신속한 생산을 위해 1개의 설비에서 여러 가지의 가공공정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삭, 밀링, 드릴링, 기어 절삭 등 다양한 가공을 한 기계에서 한번 척킹한 상태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복합가공은 공정 간소화, 공구 수 감소, 공작물 세팅 최소화 및 고능률화로 리드타임 감소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가공능률, 가공정밀도, 절삭공구, 툴링 시스템, 툴링 기술 등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한다.
○ 최근, 복잡한 형상의 부품이나 제품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고효율, 고정도로 가공할 수 있는 5축제어 머시닝센터나 복합가공기의 유용성이 확인되어 많이 보급되고 있다. 회전 제어축을 더한 4축 이상을 다축제어라고 하며 공구자세를 전 방위로 설정할 수 있는 5축 제어 머시닝센터가 잘 알려져 있다. 복합가공기는 선삭과 밀링과 같이 서로 다른 가공방식을 한 기계에서 동시에 가공할 수 있는 기계를 말한다.
○ 우리나라의 MC(Machining Center) 기술수준은 주로 고속화, 지능화, 신소재/재료분야에서 열세에 있다. 특히 주축 및 이송계 분야에서 선진국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국내에서도 이 분야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어서 조만간 기술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MC에 대한 기술개발 동향은 산업기반기술을 중심으로 기계류 부품기술, 차세대 가공시스템, 고속지능형 가공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 복합 MC의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업체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고속화, 고정도화, 고능률화가 필요하다. 한 단계 진보한 나노생산기술, 온라인 제어기술, 시스템의 통합화, 무인 자동화와 더불어 새로운 구동시스템, 정밀측정기술 등에 대한 연구개발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Yoshimi Take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78(9)
- 잡지명
- 精密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735~739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