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산제와 공동 캡슐화 된 폴리에스테르 나노입자의 인슐린 경구전달

전문가 제언
○ 지난 수십 년 동안 펩티드의 경구전달 시스템 개발이 많은 제약회사들의 연구과제 이었다. 최근 생명공학의 진보로 인슐린이나 소마토스타틴(somatostatin) 혹은 그 합성 유도체인 옥트레오타이드(octreotide) 등의 펩티드들이 합성, 생산 그리고 정제되었다. 그러나 이들 펩티드들을 만성 질병에 사용하는 것은 이들이 혈액순환 도중 반감기가 짧아 많은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이들이 치료제 역할을 하기 위하여 여러 번 주사하여야 한다. 이에 따른 비용과 불편한 점 때문에 이들의 경구전달 시스템 개발이 시급하여 졌다.

○ 인슐린의 나노입자에 의한 경구전달은 여러 가지 제제에 의하여 개발되고 있다. 인슐린과 같은 단백질의 경구 전달에 있어 생체이용율 높이기 위하여 친 지질성과 효소예민성과 같은 물리화학적 성질의 보강이 필요하고, 새로운 기능의 마크로 분자들 및, 개선된 담체시스템을 갖추어야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제제들로 현재까지 사용되는 것은 고공성 하이드로겔 (superporous hydrogel, SPH), SPH 복합체, 고분자전해질 복합체, 가스 (CO2)를 이용한 약물전달 (Gas empowered drug delivery, GEDD), PLGA, 폴리에틸렌 옥사이드, 트리메틸 키토산제제등이 있다.

○ 최근에는 흡입약이나 점비약, 점안약, 패치 등 주사 이외의 방법도 연구되고 있고 일부에서는 실용화 단계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 사람에 스프레이식 경구용 인슐린(제품명 Oral-lyn)의 효과를 검토한 결과, 사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안전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제제는 식사 전 12회 정도를 흡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주)녹십자가 (주)노보노디스크사가 국내최초로 발매한 혼합형 아나로그 인슐린 제제가 있다. ‘노보믹스30’은 빠르고 지속적인 혈당 조절이 가능하며 기존 혼합형 휴먼 인슐린에 비해 정상적인 사람의 몸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분비 패턴과 더 유사하다고 한다. 이는 주사기 대신 펜 타입으로 환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저자
G. Sharm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440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99~110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