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생강의 생리활성 성분
- 전문가 제언
-
○ 망고생강(Curcuma amada Roxb.; mango ginger)은 심황 속의 1년생 식물로서 원산지는 인도 벵갈(Bengal) 지방이다. 잎줄기는 60~90cm, 꽃은 담황색으로 피며, 뿌리를 절여서 먹거나 양념이나 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뿌리줄기는 길쭉한 원통형으로 망고 모양이며, 가열하면 주황색이 되어 생 망고와 비슷한 향기가 나므로 망고생강으로 불렸다.
○ 망고생강은 5000년의 역사를 가진 인도에서 전승된 의학체계인 아유르베다(Ayur veda)나 이슬람권에서 전승되는 유나니(Unani) 의학에서는 식욕 증진제, 이뇨제, 거담제, 해열제, 염증치료 등으로 처방되었고, 인도에서 인기 있는 향신료로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 망고생강 뿌리의 추출물에는 생강과의 다른 속 식물에서 보고된 monoterpene과 diterpene, sesquiterpene과 유사한 구조의 테르펜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생리 활성은 고지혈증 질환 및 혈장 리파제 활성에 대한 효과, 고 콜레스테롤치에 대한 효과 등이 보고되었다.
○ 망고생강의 에탄올 추출물은 in vitro 시험에서 인체 유래 내장 지방세포에서 지방분해 촉진, 지방축적 예방 작용이 확인되었다. 망고생강에 함유된 monoterpene과 diterpene에 의한 PPARs에 대한 리간드, 암 억제 단백질(UCP 유전자)의 생성,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cAMP Phosphodiesterase의 저해 등 지질대사 메커니즘이 보고되어 대사 증후군 예방 소재로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본고에서 망고생강의 생리활성 성분으로서 페놀성 성분에 의한 항산화 활성, 세포독성, 혈소판 응집저해작용, 항염증 작용 등과 신규 테르페노이드 화합물로서 밝혀진 Amadannulen, Difurocumenonol, Amadaldehyde의 항산화성 항균활성 등의 기능성을 소개하였다. 대사 증후군의 예방과 다이어트는 식생활 개선이나 운동이 필수적이지만, 망고생강과 같은 기능성 식품의 섭취도 유효하므로 유망한 기능성 소재로서 검토가 필요하다.
- 저자
- Horita Sachihik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4(10)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7~61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