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국가들의 금연정책
- 전문가 제언
-
○ 세계보건기구의 담배규제기본협약과 간접흡연에의 노출보호조항의 시행으로 범미주보건기구가 주도하고 있는 금연운동이 라틴아메리카에서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금연관련 정책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담배회사들의 금연정책에 대한 끈임 없는 반대는 금연의 효과적인 진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금연규정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로비, 대통령의 거부권, 법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의 수정, 법원의 소송 등의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
○ 금연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지그룹 확보, 연구자와의 네트워크 형성, 시민사회의 협력, 국제기구의 기술지원, 선진국의 자금지원 등의 요소들이 잘 조합되어야 할 것이다.
○ 금연 평가에 관한 연구는 공공의 지원, 금연의 준수, 담배연기 노출모니터링, 건강영향, 경제적 영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고 있다. 간접흡연-입자노출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피울 경우 미세입자의 오염이 다섯 배가지 증가한다고 한다.
○ 금연법이 시행된 많은 국가들에서 실내공기오염이 대폭 감소한 결과가 확인되고 있다. 공공장소의 공기 중 니코틴농도와 일산화탄소농도가 대폭 감소되었다는 사실도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다.
○ 우리나라도 최근 흡연으로 인한 공기오염, 건강위협, 특히 청소년의 흡연율의 증가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금연 활동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담배 값의 인상문제는 시급히 해결하여야 할 과제 중의 하나이다.
- 저자
- Ernesto M. Sebri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9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954~1970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