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향료화합물의 기능
- 전문가 제언
-
○ 최근 식품과 향장품의 다양화로 사용되는 향료의 수요가 비약적으로 증대하는 상황에서 천연향료 의존은 안정공급의 곤란과 자연환경의 보호관점에서 좋은 것만은 아니다. 최근의 유용한 화학반응의 개발, 석유화학원료에서 테르펜 제조의 확립 또는 분석기의 개발에 의한 천연 미량성분의 확인으로 큰 발전을 이룬 합성향료는 한정된 천연자원의 유효이용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역할은 매우 크다.
○ 조합향료의 구성은 보류성이 낮고 휘발도가 높은 톱노트(top note:25%), 중간의 휘발도와 보류성을 가지는 변조제(modifier:20%), 휘발도가 낮고 보류성이 풍부한 베이스노트(base note:55%)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합성향료는 베이스노트 조합시 초기의 불쾌취나, 강한 휘발성을 가진 톱노트의 미비한 부분과 천연 추출물중의 부족분을 충족시키는 키 베이스(key base)의 역할에 기여하여 제품을 완성시키는데 필수적이다.
○ 무스콘은 천연사향의 냄새가 나는 유상의 케톤화합물로 향기의 보류성과 방향성이 우수하나, 천연품의 희소성 때문에 시트로넬린산과 운데센산에스터를 출발물질로 하여 클라이센 축합반응, 가수분해-탈탄산반응, 메타세시스 촉매에의 환화반응, 2중 결합의 수소화 반응으로 얻어지는 합성향료의 고부가가치 물질로 알려져 있다.
○ 국내에서는 합성착향료 2400여종에 대한 18개 유형으로 허용물질목록을 만들어 JECFA와 FDA 및 FEMA-GRAS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안전성에 대한 신규 향료화합물에 대한 Database구축이 이루어져 있기는 하나 신규화합물의 계속적인 출현에 대하여 계속적인 효능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의 향료산업은 아직도 소량 다품종의 소규모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천연향료는 수입에 의존되고 있고 합성향료도 거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더욱이 조합향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합성향료가 미량으로 키 성분의 효과를 발휘하므로 저비용으로 고도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 이라고 생각된다.
- 저자
- Toyotama International In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254
- 잡지명
- 香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7~84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