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대사질환 치료를 위한 조성물과 제조방법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당뇨병은 그 증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인자들이 관여하며 90%를 차지하는 제2형 당뇨환자의 실질적인 일부집단은 인슐린요법에도 불구하고 치료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제2형 당뇨병이 제1형 당뇨병에서 보이는 것 보다 혈장 당 수준에 변이성이 적은 특성이 있으나 제2형 당뇨환자는 당 불안정과 미 진단된 저혈당 혹은 식후고혈당에 직면할 수도 있으며 심한 당뇨 치료로 저혈당 증상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은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요인들이 서로 군집을 이루는 현상을 한 가지 질환 군으로 개념화시킨 것이다. 대사증후군의 경우 심혈관질환 혹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위험도가 증가된다. 1988년 Reaven은 이러한 증상들의 공통적인 원인이 인슐린저항성임을 주장하고 엑스(X)증후군, 인슐린저항성증후군이라고 명명하였다.
○ 최근 국내 연구진은 식물에서 흔히 발견되는 쿠마린과 찰콘을 혼합한 혼성화합물이 in vitro와 쥐의 in vivo실험에서 우수한 항암효과를 나타냄을 보고한 바 있다. 찰콘 유도체는 항균, 항 곰팡이, 항암, 항 당뇨, 항염증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중요한 생리활성을 가진 두 약물작용발생단 (pharmacophore)을 한 분자로 만든 쿠마린-찰콘 유도체가 우수한 항암효과를 가진다는 것은 매우 흥미 있는 발견이다.
○ 현재 활용되고 있는 여러 당뇨 약들이 부작용이 있고 치료에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본 발명에서 제시된 천연물성분 유래의 새로운 합성 찰콘 유도체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안전성면에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더욱이 복잡한 제2형 당뇨관련합병증인 대사증후군까지도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며 아울러 비만의 억제가 가능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KAOHSIUNG MEDICAL UNIVERSITY AND HUANG, ALICE 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2295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0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