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GPR과 ERT 지구물리탐사법으로 함몰지 붕괴침하 위험평가

전문가 제언
○ 함몰지는 기반의 특정 부분이 약해 무너져서 대지에 구멍이 형성된 것이며, 대부분 석회암질은 강도가 약한 암석질 기반이 물에 용해되거나 외부충격으로 무너져 내리면서 만들어지게 된다. 함몰지는 세계 곳곳의 대지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크기는 다양하다. 즉 한사람이 빠질 정도의 작은 구멍 혹은 수십 채의 집들을 삼켜버린 함몰지도 존재한다. 세계에서 제일 큰 함몰지는 이집트에 있으며 크기는 120km이다.

○ 이글은 Sistema 중앙산맥 경사면의 남동부 Segovia지방 수도에 위치한 Madrona 지역에서 용해와 붕괴로 인한 통로, 공동 위치와 구성물질의 지질구조 결정을 위한 지반위험 평가를 위해 비파괴 탐사방법인 GPR과 ERT 탐사의 병행 및 보완방법을 사용한 결과, 매우 만족스런 결과를 제공했다.

○ 고속도로와 작업장에 근접한 함몰지 붕괴확인을 위한 이들 탐사기술의 결합 해석한 결과, 현재 이들 지역은 붕괴위험은 없지만 만일 용해현상이 계속 진행이 지속되면 앞으로 위험이 될 수 있는 공동이 고속도로 면에서 5m보다 더 깊은 곳에서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현상의 위험 최소화를 위해 구조적, 비구조적 예방 및 완화조치가 필요하다.

○ 국내에서는 과거 광산개발로 인한 지하갱도 붕괴로 도로 및 농작물 경작지 지하에 형성된 싱크 홀 함몰지 위치확인을 위해 비파괴 탐사방법인 각종 지구물리탐사법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ER 혹은 ERT 및 GPR 탐사법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탐사경비 문제로 인해 여러 종류의 비파괴 탐사법의 통합(병행) 및 보완조사가 수행되는 경우가 비교적 적다. 그러나 인명 및 재해피해 예방 차원에서 좀 더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통합 및 보완탐사가 수행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D. Gomez-Ortiz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49
잡지명
Engineering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2
분석자
조*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