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 재료의 새로운 발전
- 전문가 제언
-
○ 탄소나노튜브(CNT)와 그 복합재료는 유기재료로서는 매우 특이하게 전기적 특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 센서, 반도체 장치, 디스플레이 장치, 고전도재, 스마트 텍스타일 소재, 에너지 변환장치(연료전지와 에너지 하베스트(energy harvester), 배터리 등) 등의 전자적, 전기적 용도에서 많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
○ 업계에 의하면 CNT 복합재료 시장의 시장규모가 내년에는 최소 2억5천만 달러에서 최대 9억7천만 달러로 성장하고, 2015년까지는 연평균 61.5%∼75%의 높은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CNT의 가장 큰 단점이 가격경쟁력이 약하다는 것이었으나, 기업의 생산력 증강으로 실용화의 가능성에 이르고 있다.
○ 최근에 국내에서 개발된 탄소나노 튜브 실은 항공우주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특히 나노 섬유 방탄복 개발 등이 국내의 한 업체를 통하여 개발되는 등 개가를 이루고 있으며, 국제학술지 카본(carbon)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되는 등, 탄소나노 분야는 국내의 산학연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분야로 전망이 매우 밝다.
○ 전자기기용 탄소나노 튜브는 지금도 중점 연구대상으로, 인쇄 가능한 탄소나노 튜브 잉크도 근래에 출시되어 있다. CNT는 트랜지스터 제조에도 이용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터치 스크린 시장에도 전도층으로 적용되고 있고, 장차 ITO 투명 전도 막으로도 유력하다.
○ 그 외에 투명전도 필름(TCF)으로서 플렉서블 디스프레이와 터치 스크린 등에서 높은 전도성을 갖고, 투명하며, 비용과 효율이 뛰어난 대체제로서 사용할 수 있으며, 탄소나노 튜브의 가격도 저렴하여 져서, 최근에 필름 용도에서는 평방미터당 10달러로 낮추어 졌다. TCF 용도이외에도 박막 배터리, 슈퍼커패시터, 초고전도성 구리 복합재 등에 이용되는 탄소나노 튜브는 전체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생산량의 증가로 가격은 더욱 저렴해 질 것으로 예측된다.
- 저자
- Y.Suda, H.Tanoue,H.Tak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8(11)
- 잡지명
- プラズマ核融合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29~638
- 분석자
- 이*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