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서부 아프리카 건조지역에서 보전농업활동에 대응하는 곡물수확량

전문가 제언
○ 건조지역은 연간 강수량이 증발량보다 적은 지역으로 식물이 자라기 어려운 지대로 강수량이 적은 건조지대에 활용 가능한 건조지역 보전농업기술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지구온난화로 사막화 되어가는 건조지역이 점차 증가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 주변의 아시아 고비사막 부근에 인접한 건조지역에서 발생된 황사현상은 이 지역에서 발생된 것이다.

○ 매년 3월과 5월 사이에 연강수량이 400mm 이하인 중국 서부 건조지역(arid area)에서 발생되는 모래폭풍은 사막화를 급속히 진행하고, 식생을 파괴한다. 불모지화를 촉진해서 표토유실, 산림감소, 식물생육불가 등의 현상을 가져온다. 중국 북서부 지역에 지속가능한 보전농업 기술 개발로 아시아지역에 황사현상으로 인한 환경오염방지가 요청된다.

○ 강수량이 적은 건조지대에서 활용되는 보전농업의 기본은 건조지대에서 생육이 가능한 작물선택과 품종개발, 건조지역 관개개선사업 촉진을 위한 기술개발, 지표수 증발방지 또는 소량의 강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등을 고려한 건조지역 보전농업활동의 개선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나라 서북부지역에 보전농업이 발달되어 있으나, 중국 북경 이북 지역의 사막화 건조지역은 식물의 정상생육이 불가능한 지대로 인공관개에 의한 사막녹화사업, 보전농업에 의한 초원지대개발 및 지하자원개발 등의 기후변화적응을 위한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 투자가 머지않은 장래에 예상된다.

○ 보전농업은 수확 후에 잔여물로 토양을 영구적으로 피복해서 무 경운이나 최소 경운으로 작물을 윤작하는 세 가지 원칙으로 재배하는 방식이며, 작물수확 후에 잔여물의 토양피복은 침식방지, 수분손실감소, 잡초발아 억제, 유기물 지력증강 등의 효과뿐만 아니라 작물윤작, 잡초방제, 해충관리 등의 정밀농업기술계획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저자
J. Bayal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78
잡지명
Journal of Arid Environment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25
분석자
홍*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