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바이오매스 발전현황 및 정책
- 전문가 제언
-
○ 독일에서는 축산폐기물을 메탄으로 발효시키는 바이오가스발전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일본은 미?이용 간벌재를 연료로 하는 목질 바이오매스발전이 수행되고 있다. 바이오매스 연료는 에너지효율이 낮고, 바이오매스자원이 널리 분포되어 수집운반비용에 문제가 있다. 화력발전은 대규모의 에너지생산이나, 바이오매스발전은 소규모 분산형 에너지이다. 농?산?어촌지역에 바이오매스 발전플랜트건설이 추진되면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해 기후변화를 완화시킬 수 있다.
○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러시아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가연성 폐자원, 유기성 폐자원 및 에너지작물을 포함한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처리사업은 가스화, RDF제조, 발전, 바이오가스화, 매립가스(LFG) 에너지화, 펠릿제조 등이 있다. 바이오매스 발전수익은 온실가스감축을 통한 탄소저감으로 탄소배출권 수익이 발생한다.
○ 연료를 연소시켜 전력을 얻는 화력발전과 바이오매스발전의 차이는 사용하는 연료 즉 석유와 석탄 등의 화석연료에 비해 가연성과 유기성폐기물, 에너지작물 등의 바이오매스를 사용하는 부분이다.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면 이산화탄소배출로, 지구 온난화로 기후변화가 발생하나, 바이오매스연료를 연소시키면 이산화탄소가 식물의 광합성작용으로 흡수되어 이산화탄소 농도에는 영향이 없는 카본중립이 성립된다.
○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농축산폐기물 바이오매스를 연소하는 바이오매스발전은 국토의 63%를 차지하는 산림자원 과 농?축산폐기물자원을 재활용하고, 농?산촌지역 고용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해서 목재산업과 에너지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국가경쟁력이 강화된다.
- 저자
- Zhao Xing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722~3729
- 분석자
- 홍*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