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체내삽입 가능한 MEMS형 약물주입 펌프의 개발과 임상응용

전문가 제언
○ 최근 게놈해석, 단백질 유전정보, 질병의 병인론 등의 연구를 통해 유전자와 단백질 분자, 세포의 활동 및 기능들이 확인되기에 이르렀다. 이는 생체, 바이오시밀러, 기타 분자를 포함하는 새로운 약물제제의 등장을 촉발시켰다. 그런데 이들은 많은 경우, 기존의 경구, 피부를 통한 국소부위, 정맥을 통한 주사투여방식의 약물전달에는 적합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신체의 생리적인 격막들, 예컨대, 위, 피부, 혈액-뇌의 격막들을 극복하여 목표로 하는 체내조직으로 직접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비침습적인 약물전달 디바이스들을 찾아왔다. 최근 마이크로/나노기술의 혁신에 따라 그 대안으로 제안되어온 MEMS 마이크로펌프가 가능성을 높여왔다. 이 논문은 이를 토픽으로 하여 체내이식형 MEMS 마이크로펌프의 연구개발과 동물실험, 임상응용동향을 다룬다.

○ MEMS 펌프를 이용한 최소 침습적인 약물전달방식은 경구투여 방식에 비해 필요한 약물투여량을 보다 낮출 수 있고, 치료부위에 약물을 직접 전달함으로써 전신 약물전달 전형에서 자주 나타나는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MEMS 마이크로펌프 연구는 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1980년대에 시작되어 1990년대에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의 연구동향을 보면 우리나라(아주대, 서울대, KAIST, POSTECH, 고려대, 명지대 등)를 비롯해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이 논문발표와 특허출원을 주도하는 양상이다.

○ 최근에 연구되는 전자제어 방식의 체내이식형 약물주입 펌프는 전달약물의 양과 전달 타이밍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는 필요한 약물의 양을 필요한 생체부위에 개인의 생체주기에 맞춰 전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차세대 약물전달 시스템임을 의미한다. 향후 마이크로펌프와 센서(물리 및 바이오)의 결합과 장수명화가 주요과제다. 연구개발과 특허출원에서 국내 연구원들의 치열한 도전이 요구된다.
저자
Ellis Meng, Tuan Ho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64
잡지명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628~1638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