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그래핀의 제조 및 가공기술

전문가 제언
○ 노벨상 위원회에서 그래핀(graphene)에 2010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여하였다. 이때 발표된 기자회견문에는 공중을 위한 정보와 과학적 배경이 있는데, 전자는 1쪽 분량의 ‘꿈의 세계’를, 후자는 5쪽 분량의 미래의 응용과 부록 및 그래핀의 특성을 싣고 있다.

○ 그래핀에 실은 꿈은 그가 갖고 있는 높은 전기 전도도와 열전도도로 이해한다. 현재 실리콘으로 만든 트랜지스터, 컴퓨터 칩 등이 그래핀으로 대체되면, 높은 에너지 효율과 소형화로 많은 진전을 기대하고 있다. 그래핀의 투명성(투광도 98%), 강철의 100배 강도 등의 강점에다 플라스틱 등 다른 재료에 소량 첨가로 전도성과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 그래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제조방법에 대한 공학적 연구의 진행이다. 노벨 물리학 수상자인 Geim과 Novoselov의 방법은 그래핀을 대량으로 제조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단층 그래핀을 얻는 데는 CVD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고려된다. 최근 Cu필름상의 1,000℃에서 CVD로 그래핀을 얻었는데, 고분자 필름을 개입시켜 임의의 기판을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한 보고로, 고효율로 제조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 그래핀의 성가가 높아지면서 그래핀이라는 용어가 남발되는 위험성도 있다. 흑색의 분말 또는 흑색 시트를 그래핀이라 부르는 논문도 많다. 그 가운데는 종래의 팽창 흑연을 시트화한 것도 특성의 구별 없이 그래핀으로 부르고 있는 것도 있다. 그래핀은 우리들의 것으로 연구의 성공을 위한 모두의 분발을 기대한다.

○ 그래핀 관련 국내의 연구는 많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서울대 물리학과의 그래핀 제조, 삼성의 스마트폰에 장착할 투명성, 유연성 및 전도성을 갖춘 패드 등이 있다.

저자
Kazuo Muramat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2013(256)
잡지명
炭素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0~66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