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백신전달 담체: 현재와 미래

전문가 제언
○ 백신은 지역의료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러 인간질병으로부터 우리들을 보호한다. 백신은 병균에 대항하여 우리 몸에 후천 면역시스템을 유발하여 지속적인 면역력을 제공한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백신이 주사로 투약되어 주사바늘 부상으로 HIV, B형, C형 간염 등의 교차감염을 가져온다. 이러한 취약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주사바늘-없는 백신제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제제들은 본문에서와 같이 항체의 전달담체가 필요하다.

○ 백신의 바늘-없는 알약 혹은 에어로졸 투약은 많은 이점이 있다. 냉장보관이 필요 없어 비용이 절감되어 많은 빈곤국가에도 백신보급이 가능하고, 보관과 운송비용이 적게 들며 외딴지역에도 배송이 용이하다. 또한 백신제제에 부형제를 추가하여 원하는 표적 화 하여 필요 없는 면역발생을 줄여준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전달담체로 콜로이드 상태의 리포좀, 마이크로-및 나노입자들, 프로티오좀 및 바이러스-유사 입자들 (VLPs) 등이 있다.

○ 백신 전달시스템은 항체들이 장 및 코 점막과 같은 해당 생물학적 장애들을 관통하는 것을 개선하여 주사바늘 없는 백신개발에 희망을 던져주고 있다. PLA-PEG 나노입자들은 코를 통한 경로로 항체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경구 투입에 PLA 나노입자들은 점액과 접촉하여 뭉치는 현상이 있어 PEGylated PLA가 나노입자들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한 방법으로 고려되어 파상풍 백신에 이미 응용되고 있다.

○ 국내에서는 복지부의 개정된 조세특례제한법시행령 발효로 제약 R&D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대폭 확대된다. 신성장동력 산업분야 대상기술에 백신이 추가됐다. 우리나라 백신 연구는 ㈜LG생명과학 백신연구 팀이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 등 5개 질병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5가 혼합백신 ‘DTwP-HepB/Hib(유포박-히브주)’의 자체 개발을 성공적으로 주도해 국내 백신 품질의 우수성과 개발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데 공헌했다.

저자
J.F. Correia-Pint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440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7~38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