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비만의 치료
- 전문가 제언
-
○ 최근 10년 사이에 지방세포가 증가 하거나 크기가 커져 비만이라는 생리적 표현형이 임상적으로 성인병인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의 위험률이 높다는 사실은 많은 역학조사에서 밝혀졌고, 실제 체중감소가 이러한 질환들의 발병률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사실도 잘 알려져 있다. 복강 내 지방이 대사이상 및 심혈관질환 위험인자와 강한 연관성을 보이는 데에는 대체로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복부 피하지방 량 역시 인슐린감수성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 PubMed에 보고된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만마커인 렙틴과 인슐린 은 시상하부 상에 작용하는 중요한 식욕부진성 호르몬으로 대부분의 비만 인이나 동물에서 렙틴과 인슐린에 대한 시상하부의 반응이 감소 되었으며 소포체(ERS: Endoplasmic Reticulum Stress)스트레스의 증가 가 비만동물의 간에서 인슐린저항성을 초래함이 관찰되었다. 이 결과는 비만동물에서 시상하부의 ERS 증가가 렙틴과 인슐린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 비만에 대한 외과적 치료는 소장우회술을 시작으로 수많은 방법이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루와이 위우회술, 위밴드술, 담췌전환술(BPD), 슬리브위절제술 등이 시행되고 있다. 성인으로 체질량 지수가 40kg/m2 이상이거나 체질량지수가 35-40kg/m2으로 비만과 관련된 합병증이 있으면서 체중감소를 위한 모든 방법이 실패했을 경우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 전체 의료비의 5~10% 가량이 비만분야에 사용되는 산업화 된 국가들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최근 한국을 비롯한 동양권에서도 비만환자가 증가 하고 있다. 더욱이 소아비만의 증가는 향후 비만이 심각한 사회적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만에 대한 외과적 치료의 이해를 높이고 수술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생각된다. 본 발명의 수술적 요법은 비수술적 요법에 비하여 체중 감소를 비롯한 대사질환의 호전에 의미 있게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THE BOARD OF TRUSTEES OF THE LELAND STANFORD JUNIOR UNIVERSIT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1289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9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