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청해-티베트고원의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기후변화 적응

전문가 제언
○ 기후변화 영향을 얘기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보고서의 하나인 Stern보고서(2006)는 현재 시점에서 기후변화 완화대책에 소요되는 비용은 세계 GDP의 1% 수준이지만 이를 수행하지 않으면 그 피해가 장기적으로 세계 GDP의 5~20%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 기후변화대책에는, 1) 완화대책, 2) 적응대책, 3) 완화나 적응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잔존영향(residual impacts)대책의 3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완화대책은 기온 상승을 2도 이하로 억제하기 위해 대기 중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대책이며 적응대책은 2도 상승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 또는 극복하기 위한 대책이다. 또한 해수면 상승에 의한 침식 등을 수용해가는 대책이 잔존영향대책이다.

○ 경제적 측면에서 우리는 이들 3가지 대책을 최적으로 조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는 너무 복잡하여 최적화과정이 어려우며 특히 적응대책으로는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수 없고 또한 기후변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최소한 일백년 이상의 역사적 산물이라는 두 가지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 결과적으로 기후변화에의 적응과 잔존영향 감소를 위해서는 완화대책의 강화가 필요하지만 역사적 산물인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오늘날의 비용으로 감소시켜야 하는 복잡한 문제점이 발생한다. 또한 에너지와 산업구조를 전환하고 농수산업과 보건환경 및 생태계 변화에 대응해나가며 해수면 상승에 대처하는 등의 적응대책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수준의 대규모 및 다양한 대책들이 필요할 지도 모른다.

○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적응대책의 비용은 2030년 기준으로 세계은행과 Stern 보고서가 연간 40억~470억 달러, Oxfam과 UNDP 보고서가 500억~1,090억 달러, UNFCCC는 490억~1,710억 달러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생물다양성, 에너지, 제조업, 소매업, 관광업 등의 주요 분야가 빠져 있고 또한 분석이 수행된 농업/임업/수산업, 물, 보건, 해수면 상승,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생태계 등에 대한 분석범위와 깊이가 불충분하여 크게 과소평가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자
Yiping Fang, Yangqiang We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18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08~518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